어깨통증 원인 정확하게 보기
어깨 관절은 다른 팔꿈치나 무릎 등과 같은 한쪽으로만 움직이는 관절이 아닌 앞뒤 아래위 사방으로 움직일 수 있는 가동 관절입니다. 그래서 어깨통증 원인 또한 여러 가지입니다.
어깨는 상완골(humerus), 견갑골(scapular), 쇄골(clavicle)뼈가 모이며 관절 주변은 건과 근육, 신경들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팔을 들 때 아픔을 느끼거나, 다 들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심한 증상도 나타납니다.
외상에 의하여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과도한 사용으로 인하여 염증이 생기거나 퇴행성 질환 때문에 어깨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사고나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손상이 생기는 것과, 많은 사용으로 인한 퇴행성 질환, 목 디스크로 인하여 생기는 어깨통증 원인으로 나누어 질수 있습니다.
1. 외부 요인에 의한 어깨 통증 원인. 발생은 다른 원인들보다 갑작스럽게 생기는 것으로 교통사고나, 타박상 등으로 인하여 뼈에 미세 골절이나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 높은 확률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는 과도한 운동이나 준비운동 없이 관절을 무리하게 움직이는 경우에 생기는 것이 더욱 많지만 이때는 뼈에 이상이 생기는 것보다 근육이나 인대가 손상되어 나타납니다. 자주 이런 상태를 방치하거나 반복적으로 다치게 되면 평균적인 나이보다 빠른 나이에 퇴행성 관절염이 올수 있습니다.
2. 퇴행성 어깨통증 원인. 나이가 들어감으로 인하여 어깨를 이루는 뼈와 근육, 인대 등에 손상이 누적되고 염증이 생겨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손상되고 변화되어 관절 기형이 발생 하는 것입니다.
보통은 55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약 80%정도 나타나며 나이가 들수록 대다수의 성인에게서 나타나지만, 평소에 과도한 사용을 하거나 젊을 때 관리해주지 못 하면 관절에 무리가 가서 어깨통증 원인이 비교적 젊은 나이인 30대 이상부터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목 디스크로 인한 어깨 통증. 어깨는 뼈와 근육 인대 등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신경도 지나갑니다. 어깨 때문이 아니지만 어깨통증 원인이 되는 것으로, 경추 신경(cervical nerve)이 지나가는데 목 디스크가 일어나는 부위에 따라 어깨가 저리거나 팔뚝이 저리거나 손가락까지 저리거나 손목까지 저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른 이유로 회전근계파열, 오십견 등의 원인도 있습니다.
어깨의 상태를 알수 있는 검사는 X-ray, CT, MRI 등을 사용하며, 전체적인 관계를 알기 위해서는 X-ray를 우선 적으로 검사합니다. 하지만 어깨처럼 복잡한 구조는 뼈 사이를 구분하거나 미세골절을 보기 힘들기 때문에 CT검사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MRI의 경우에는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망설이는 경우도 있지만 신경과 근육, 뼈와 염증의 정도를 다 같이 볼 수 있기 때문에 의사의 소견상 필요하다고 하면 검사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CT와 MRI는 중점적으로 보려고 하는 것이 틀리기 때문에 어깨통증 원인에 MRI가 필요한 검사에 CT를 활용하면 정확하게 알 수 없고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어깨통증 원인에 대하여 알아 봤습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꼭 어깨부위에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목 디스크와 같은 다른 요인도 있기 때문에 통증을 방치하지 마시고 병원에 꼭 진료를 보시고 진단 받아서 치료에 임하셔야 합니다.